북경 [지역변경]
업체입주
위챗으로 스캔하기
업체입주
등록
위챗으로 스캔하기
등록하기
 >  커뮤니티  >  【생활지혜】#아이는 엄마 아빠 중 누구를 더 닮을까?...
【생활지혜】#아이는 엄마 아빠 중 누구를 더 닮을까?...
조회수:620    새로고침:2022-03-31 06:05
【생활지혜】#아이는 엄마 아빠 중 누구를 더 닮을까?#



[박문일의 생명여행] 중에서 *아기 생김새의 유전*

유전적으로, 태아는 아버지보다는 어머니의 유전자를 더 많이 갖고 있다. 모든 세포 안에 살고있는 작은 세포 소기관인 미토콘드리아 때문이다. 이것은 어머니에게서만 받는다.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에너지 생산 공장이다. 그것들이 없으면 세포는 외부에서 제공되는 영양분으로부터 에너지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자라지 못하게 된다. 그러니 어머니는 자궁에서 10개월간 태아를 키운 후에도 아기가 평생 살아갈 에너지원까지 제공하는 셈이다.

그러나 유전자 발현에 있어서는 부모 중 아버지 쪽이 우세하다는 유전학자들의 견해가 많다. 다시 설명하자면 어떤 유전자 양이 많다는 것과 해당 유전자가 발현되는가는 다른 영역인 것이다. 이 견해와 관련된 재미있는 가설이 하나 더있다.

일부 진화심리학자들은 예로부터 아기가 아빠를 더 닮았다는 결정은 엄마들이 주로 한다고 하는데 ‘그래야만 아기가 아빠로부터 더 보호를 받을수 있었기 때문’이라는 흥미로운 주장을 해 왔다. 결국 부모로부터 “너는 아빠를 많이 닮았어”라는 말을 듣고 자란 아이들이 많으므로 이것이 유전형질 발현 결과로 간주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. 결국 닮았다는 것은 주관적인 결정이기 때문에, 이와 같은 진화심리학자들의 주장에 대한 동의여부는 물론 독자들의 몫이다.

만약 “당신은 부모 중 누구와 더 닮았습니까” 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어떻게 대답할 것인가? “나는 아빠를 조금 더 닮았지만 결국 엄마와 더 관련이 있습니다”가 현명한 대답이 되지 않을까.
연락처: 북경조아운영자
전화하기 010****0900
위챗으로 스캔하여 연락처보기
추천정보